[요가이야기] 환절기 감기예방 호흡법 '나디-소다나'

 

 

                     환절기 감기예방 호흡법

                      
                  교호호흡 '나디-소다나'



폭염과 추석이 지나고 갑자기 기온이 뚝 떨어졌습니다. 이렇게 계절이 급변하는 기간에는 신체 면역력과 저항력이 쉽게 떨어지고, 때문에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교호호흡 ‘나디-소다나’는 이런 시기에 꼭 필요한 호흡법으로 감기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양 쪽 코의 균형을 잡아줌으로인해, 자율신경을 조절하는 호흡입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교호호흡 ‘나디-소다나’를 익힌 후, 건강하게 환절기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나디-소다나 호흡 방법


1. 오른손 엄지를 오른코에 대어 막고 왼코로 숨을 내쉰다. 왼코로 마시고 네 번째 손가락으로 왼코를 막고, 숨을 잠시 멈춘다.

2. 다음 오른코로 내쉬고 다시 오른코로 마신다.

3. 오른코를 막고 숨을 잠시 멈췄다가 왼코로 내쉰다.

4. 위의 호흡을 반복한다. (처음에는 5분, 점차적으로 늘려나가 15분정도 호흡한다.)



  나디-소다나 호흡 포인트


1. 숨은 되도록 천천히, 깊고, 가늘고, 부드럽게 유도한다.

2. 반복하다 보면 내쉬고 마시는 숨 사이, 자연스럽게 호흡이 멈추어짐을 느낄 수 있다.



  나디-소다나 호흡 효과


척추사이로 충맥이 열려져 척추가 바로 세워지고, 양코가 정화되며, 머리가 맑아진다.

이는 집중력을 키워주며, 감기 등의 폐질환, 자율실조증으로 인한 신경계의 불균형의 조화를 잡아주는데 탁월하다.




요가사랑♡ 이름으로 검색 2011-09-29 (목) 20:25 7년전
오! 정말 좋아요!!^^ 요거 배우고 열심히 해서 그런가~
요즘 감기가 오려다가 가버린 것 같아요~
다른분들도 열심히 해보세용^^
요가하면서 감기도 뚝! 끊기고~ 기분도 늘 좋고~
가정에 평화가 오네요~ 요가!! 사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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